winmerge - 문서 비교

저는 쓸 일이 없는 프로그램인데 의외로 두 개의 텍스트 파일을 양쪽에 띄워주고 내용을 체크해주는 프로그램을 쓰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 제목에 있는 도구인데 혹시 해당 도구를 쓰고 싶었지만 설치 파일을 구하는 방법이나 기능을 다루는 방법을 몰라서 방황했다면 이번에 참고하실 수 있는 팁 정도를 정리해두었으니 winmerge가 필요할 때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이번 글의 주제가 되는 프로그램의 설치 파일은 공식 홈페이지인 [goo.gl/icLgY]에서 파일을 받을 수 있는데 가볍가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버전도 공식 배포가 되고 있으며 혹시 포터블을 원하신다면 [Zip-Format]이라 적힌 텍스트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받은 파일은 압축을 풀어주는 것으로 설치하지 않고 바로 실행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설치 파일을 받았다면 보통의 프로그램과 같은 방법으로 컴퓨터에 깔아주면 되니 제가 winmerge를 깔아주는 과정을 자세히 언급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사용할 준비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좌우간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에는 본격적으로 비교를 해줄 순서인데 기능을 다루는 절차는 엄청 간단합니다. 일단 키보드에서 [Ctrl + O]를 누른 후 왼쪽에 띄울 문서와 오른쪽에 띄울 자료를 각각 선택해줍니다.


파일을 불러오는 과정을 끝냈다면 그냥 화면을 살펴보며 비교를 하면 됩니다. 다른 내용이 있을 땐 노란색으로 표시가 되며 혹시 내용을 옮기고 싶다면 좌측 혹은 우측의 화면에서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옮기고 싶은 내용을 선택한 후 [Alt + 좌우 방향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외에도 winmerge에서 쓸 수 있는 기능은 다양하지만 어차피 자료가 다른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활용 목적이니 이 정도의 정보만 있으면 충분할 듯합니다.



각설하고 자료를 체크하고 다른 부분을 바로 띄워주는 프로그램을 얘기했는데 그저 winmerge를 구하는 방법과 간단한 내용을 전달한 것에 불과했지만 그래도 들러주신 분들께서 필요로 하던 정보와 일치할 수 있었기를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