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 explorer - 다운로드와 실행

기본적으로 지금 구동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종류는 윈도우의 작업 관리자를 켜면 확인을 할 수 있지만 각각의 프로세스가 어디에 속하는 서비스인지 혹은 기타 세부적인 정보는 뭐가 있는지 확인을 하고 싶다면 운영체제의 자체 기능이 아니라 전용 도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종류가 제목에 적어둔 툴이라 할 수 있을 텐데 혹시 process explorer를 쓰고 싶었지만 파일을 구할 수 없어서 방황했다면 아래 참고할 수 있는 글을 적었으니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P-E.zip


모든 프로그램에 예외가 없겠지만 이번 글의 주제가 되는 프로그램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운로드를 하는 것이 가장 깔끔합니다. 그리고 공식 루트의 주소는 [technet.microsoft.com/ko-kr/sysinternals/bb896653.aspx]죠. 주소를 보면 아시겠지만 안전한 경로이니 안심하고 방문하셔도 되며 영문으로 작성된 페이지가 로딩이 되면 우측 상단의 [Download]를 클릭하면 됩니다.


혹시 파일을 구하려 다른 곳을 찾아가는 것이 귀찮고 개인이 공유하는 파일도 괜찮다고 생각을 하신다면 저도 위쪽에 process explorer를 올려두었으니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사전에 스캔은 해봤으며 아무런 문제가 없는 파일이었습니다. 다만 행여나 문제가 생길지도 모르니 제가 올린 파일을 선택하셨다면 실행하기에 앞서 백신으로 스캔할 것을 권장합니다.



좌우간 파일을 받는 과정이 끝났다면 실행을 해서 설치를 해주면 됩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으로 process explorer를 컴퓨터에 깔아봤는데 특별한 기능이라 해서 독특한 과정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은 아니더군요. 고로 일반적인 프로그램과 유사한 방법으로 explorer를 깔아주면 됩니다.



사실 저는 프로세스 확인을 할 땐 운영체제 기능을 쓰는 편이고 process explorer를 활용해본 적은 없습니다. 그래서 툴을 켠 다음에 알아두어야 할 사용 방법은 전달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차피 목록을 띄워주는 프로그램에 불과하고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으니 기능을 다루는 것이 딱히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각설하고 PC 도구 소개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 부족한 글이었지만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