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딱히 구분해야 할 일이 없었는데 요즘에는 기본적으로 PC에 장착되는 메모리의 용량이 크고 프로그램도 구분해서 지원을 해주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에 운영체제의 버전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되었죠? 그래서 제목에 있는 작업을 하려 관련 내용을 검색하는 분들의 발걸음이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을 것일 텐데 제가 PC 고수는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윈도우10 32비트 64비트 변경을 할 때 알아둬야 할 내용들을 적어두었으니 필요하실 때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운영체제의 7 버전을 8이나 기타 다른 버전으로 바꾸고 싶다면 기존의 운영체제를 포기하고 새롭게 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bit를 바꾸는 것도 어떤 방법으로 간단히 전환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운영체제의 설치를 해주어야 하죠. 고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은 운영체제의 클린 설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팅 usb부터 준비를 해주어야 하며 지금부턴 부팅 디스크 제작에 관한 내용을 엮어보겠습니다.
앞서 언급을 했듯이 윈도우10 32비트 64비트 변경을 해주는 것은 어떤 프로그램이나 자체 기능을 쓰는 것이 아니라 운영체제 자체를 변경해야 하며 준비 과정이라 할 수 있는 부팅 디스크를 만들 땐 [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ISO/]를 통해 이미지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버전과 64비트를 선택해서 ISO 파일을 구했다면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rufus.akeo.ie]의 툴을 받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윈도우10 32비트 64비트 변경을 할 때 쓸 수 있는 포터블 방식이 공식 배포되고 있으니 포터블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실행한 다음엔 usb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시디 디스크 아이콘을 클릭한 뒤 사전에 구해둔 ISO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나머지는 어차피 자동으로 세팅되니 딱히 건드릴 부분이 없으며 장치와 레이블 정보만 확인을 하고 [시작]을 누르면 부팅 디스크는 깔끔하게 완성될 것입니다.
혹시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것이 어렵다면 상단에 올린 화면 구성 이미지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각설하고 윈도우10 32비트 64비트 변경을 하는 것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다뤄봤는데 다음에는 부팅 순서를 바꿔주고 준비해둔 usb를 써서 클린 설치를 하는 절차를 엮어볼 것을 약속하며 이번 32비트를 없애는 것과 연관된 내용은 갈무리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