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비밀번호설정 방법정리

예전에는 개인보단 기업에게 보안이라는 단어가 잘 어울렸는데 요즘에는 개인에게도 중요하고 필요한 보안이죠? 특히 컴퓨터를 하면서 개인의 정보가 다른 곳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적절한 백신 프로그램의 활용과 비밀번호를 세팅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저는 폴더에만 적용할 수 있는 줄 알았더니 usb에도 암호 설정을 할 수 있더군요. 이런 정보는 아무래도 공유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로 내용을 엮어봅니다.



가장 쉬운 설정은 usb를 포트와 연결한 뒤 내 컴퓨터에 들어가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싶은 디스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BitLocker 켜기(B)'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럼 창이 하나 뜨는데 원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기다리면 암호화가 완료되죠. 즉, OS에 자체적으로 내장된 기능으로 usb의 암호를 설정하는 것이죠.



다만 이 설정 기능은 하위 버전의 윈도우에는 없어서 사용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땐 'lockdir'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제가 직접 공유를 하면 좋겠지만 행여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다운로드는 lockdir.exe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비트로커와 마찬가지로 설정하는 것이 간단하니 부수적인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아무쪼록 usb의 보안 관리에 도움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