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sumif (조건 함수 합계하기)

간단하게 엑셀에서 sumif로 조건의 함수를 합계하는 과정 안내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계산하고 정리할 수 있죠? 그래서 사무를 볼 땐 꼭 한 번쯤 사용하는 툴인데, 아무리 기능이 탄탄해도 사용법을 모르면 엑셀 sumif와 같은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엑셀 조건 합계를 계산할 수 있는고 하니, 그냥 수식과 조건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제가 데이터를 엄청 빠르게 정리한다거나, 툴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은 아니지만, 제목에 적어둔 엑셀 함수 sumif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안내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아래 글을 적었으니, 필요할 때 읽어주시기 바라요!



▼ 우선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문서를 열어주세요. 저는 작업해야 할 내용이 없어서 임의로 내용을 채운 뒤에 과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 문서를 실행한 뒤에는 계산 결과가 나올 셀을 선택하고 =sumif( 까지 입력해주세요.



▼ 이제 조건이 있는 데이터 범위 좌표를 추가해야 하는데, 그냥 드래그 앤드 드롭을 해주면 좌표 범위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 좌표 범위를 입력한 뒤에는 쉼표를 하나 추가하고, 조건을 적어주세요. 가에 해당하는 값만 더하고 싶을 땐 “가”를 적으면 되고, 30 이상이 되는 값만 정하고 싶을 땐 “>30”을 입력하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쉼표를 하나 넣은 뒤 데이터 범위 좌표를 입력하고 괄호를 닫아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입력을 해줄 수 있어요.



▼ 저는 조건을 “가”로 맞춰봤는데, 엔터를 누르니 가에 해당하는 10과 35만 더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군요.



엄청난 고급 정보는 아니었지만, 참고 수준은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