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스크롤바 줄이기 과정 안내

엑셀에서 스크롤바의 줄이기를 하는 과정을 안내하기 위한 정보성 글



1. 사용하지 않는 행 또는 열의 범위 선택

2.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삭제


자료를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정리해주는 프로그램이라 생각을 하는데, 가끔 원하지 않는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엑셀 스크롤바 줄이기와 같은 정보를 찾는 분들이 많은 것이겠죠.



나도 모르게 사용하지 않는 범위에 데이터가 입력될 경우 스크롤이 엄청나게 늘어날 수 있는데, 이럴 땐 간단한 과정만 알아두면 줄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아래에 안내해두었으니, 혹시 스크롤 막대기가 너무 작아진 상태라서 고민이라면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자료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미 켜진 상태일 것이라 예상하는데, 자료를 꺼둔 상태라 해도 아이콘만 눌러주면 되니, 실행 과정은 설명을 생략해도 되겠죠? 저는 임의로 내용을 채워서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14 행 아래쪽은 사용을 하지 않는 문서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스크롤 막대는 엄청나게 작아진 상태죠. 이럴 땐, 14 행의 좌표를 클릭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하나의 행이 전체적으로 선택이 되었다면, 키보드의 [Ctrl + Shift + 아래쪽 방향키]를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쪽의 이미지와 같은 모양으로 사용하지 않는 범위가 지정될 것입니다.





이번에 해야 할 일은 선택된 범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는 것입니다. 그럼 몇 가지 항목들이 나열되는데, 삭제를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작업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었다면, 당연히 오른쪽의 막대는 줄어든 상태가 될 것입니다. 혹시 막대가 여전히 긴 상태라면, 문서를 저장하고 다시 불러오면 됩니다. 그럼 값이 반영되면서 막대가 줄어들 것입니다.





여담으로 상하 바가 아니라 좌우 바의 크기를 줄이고 싶다면, 같은 방법으로 작업을 진행하되 영역을 선택할 때 방향이를 오른쪽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럼 범위가 지정되며, 사용하지 않는 곳의 데이터를 삭제하면 됩니다.



각설하고 엑셀 스크롤바 줄이기를 하고 싶을 때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적어봤는데, 그저 범위 지정을 하고 데이터를 지우면 된다는 얘기를 한 것이 전부였지만, 그래도 들러주신 분들께서 문서 작업을 하는데 보탬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