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목표값 찾기 1분만에 하는 방법

엑셀에서 목표값을 빠르게 찾기하는 과정



자료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요긴한 프로그램인데, 기능을 제대로 파악해두지 않는다면, 툴 자체의 성능이 좋다고 해도 문서 작업 효율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고로 목표값을 찾아내고 싶다면 관련 기능을 다루는 방법 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값은 말 그대로 목표를 만들기 위해 다른 값을 수정하는 것인데, 보다 자세한 기능 사용 과정은 아래쪽에 엮어두었으니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비록 엑셀의 모든 기능을 알고 자유롭게 사용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간단한 기능 안내이니 충분히 참고할 수준은 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엑셀 목표값 찾기 1분만에 하는 방법



우선 값을 찾아내야 할 문서를 불러옵니다. 저는 작업하고 있던 문서가 없어서 임의로 셀을 채우고 과정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합계가 458,158인데, 합계를 500,000으로 맞추려면 4분기는 얼마가 되어야 하는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상단의 데이터를 누르고 가상분석의 드롭다운 메뉴에 있는 목표값을 클릭합니다.





그럼 작은 화면이 하나 열리는데, 수식 셀은 합계의 좌표 값으로 맞춰줍니다. 저는 F3가 되는군요. 그리고 찾는 값은 앞에서 언급을 했듯이 500,000으로 채워줍니다. 마지막으로 값을 바꿀 셀은 4분기의 좌표 값을 적어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확인을 눌러보면 작업 결과를 나타내는 화면으로 바뀝니다. 목표와 현재의 값이 나오는데 당연히 동일한 상태여야 합니다.





그리고 시트에 있는 내용을 보면 4분기가 수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여담으로 기능 실행을 조금 더 빠르게 하고 싶다면, 키보드에서 [Alt, A, W, G]를 순서대로 한 번씩 눌러주면 됩니다. 다른 단축키와 동시에 누르는 것이 아니라 한 번씩 순서대로 눌러야 합니다.



각설하고 엑셀에서 목표값과 관련된 기능을 쓰고 빠르게 수정 값 찾기를 하는 과정을 엮었는데, 팁에 불과했지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