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지 든지 구분 정보

매일 사용하는 익숙한 언어라 해도 곰곰이 생각을 하면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여러 유형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하나를 꼽으라면 이번 글의 주제가 되는 던지라 할 수 있죠? 저 역시나 이런 부분이 한 번씩 헷갈리는 상황이 있는데 저도 제대로 구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든지가 어려운 분들에게 정확한 내용도 알려드리기 위해 이번에 구분을 위한 정보를 엮었으니 혹시 필요하다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결론부터 얘기를 하자면 두 단어 모두 문법적으로는 전혀 틀린 부분이 없다고 합니다. 고로 상황에 맞게 구분을 해서 든지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든지에 대해 먼저 얘기하자면 선택을 위한 문장에서 연결 어미로 사용된다고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예컨대 '배든지 사과든지 마음대로 선택해라' 정도가 되며 다른 예시는 아래쪽 이미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하지 않는 부분을 생각하면 던지 든지 구분 정보는 끝이 난다고 할 수 있죠.



위의 이미지에서 왼쪽에 있는 문장들은 대상들 중에서 어떤 것이 선택될 수 있는 경우라서 든지를 사용하게 된 것이고 오른쪽은 그렇지 않아서 다른 어미를 사용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얘기를 하자면 왼쪽은 둘 이상의 일을 나열할 때를 나타내는 보조사에 해당하며 오른쪽은 회상의 의미가 있는 어미로 활용이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선택이 필요한 문장에서는 든지를 쓰면 되고 회상이 있는 문장에서는 던지를 사용하면 됩니다. 가능한 제가 배운 내용들을 쉽게 적고 싶었는데 저의 필력이 부족해서 오히려 구분이 어려워진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깔끔하게 회상이냐 아니면 선택이냐에 따라서 구분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번 어미의 구분과 관련된 정보는 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